전화번호안내

031-874-5075

0031-874-6075

진료시간안내

* 일,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진료시간보기

  • 월화목금 09:00 ~ 18:00
  • 수요일 휴진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알레르기

Home _ 일반진료 _ 알레르기

알레르기란 어떤 특정한 원인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보이는 일련의 면역학적 반응입니다.
일단 알레르기가 발생한 사람은 같은 원인이 들어오면 반드시 재발하게 되므로, 원인을 찾아내어 피하든지 원인이 들어와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만들어 주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피부과에서 대표적 질환으로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두드러기, 햇빛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이 있습니다.

접촉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이란 외부 자극제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에 접촉 또는 자극에 의해 발 생되는 습진 또는 피부염의 일종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화장품 알레르기나 옻이 오르고, 이미테이션 귀걸이 등에 습진이 생겨 가려운 것이 바로 접촉 피부염입니다. 피부과에서 치료하면 쉽게 낫지만 다시 접촉하면 반드시 재발하게 됩니다. 접촉 피부염에 대한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물질을 빨리 찾아 접촉을 피하 게 하여 더 이상 피부손상이 일어나지 않게 해주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원인물질을 없애 주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좋아집니다.

두드러기

피부가 몹시 가려우면서 부분적으로 벌겋게 부어오르는 현상을 흔히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급성 두드러기는 음식물, 여러 종류의 약, 벌레에 물린 경우, 세균감염 등 비교적 원인을 찾을 수 있으나 가끔 원인을 찾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만성 두드러기는 원인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환자의 일상생활의 습관, 주위 환경, 좋아하는 음식물, 사회생활에서 받는 정신적 긴장 및 스트레스 등등 발생 원인을 조사하고 각종 검사를 시행하여 확인해야겠지요. 때문에 의사와 환자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두드러기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원인을 밝혀내고 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확실한 원인을 모를 때는 의심되는 음식물, 약물, 피부 접촉물 등을 선별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적 긴장이나 스트레스에 의한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때는 휴식과 안정이 도움이 됩니다.


피부의 가려움증은 피부 자극을 주지 말고, 찬물, 얼음 등으로 냉찜질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외에 전신 증상이나 피부 증상이 발생하면 피부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고 또한 여러 종류의 검사를 시행하여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빛 알레르기는 햇빛에 노출되어 얼마 후에 또는 하루 이틀 후에야 나타나는 종류가 있습니다. 치료하면 쉽게 낫지만 햇빛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 원인이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챙이 큰 모자를 쓰고, 긴 소매 옷을 입고(자외선을 차단하는 여름옷도 있다), 파라솔을 써야 됩니다. 고기능의 자외선 차단제 Sun cream을 반드시 사용해야 됩니다. 피부 타입별로, 예민한 정도에 따라 차단지수가 높은 것을 햇빛이 강하고, 땀을 많이 흘리면(2∼3시간 후에) 다시 바르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흐린 날에도 자외선이 50∼60%는 있으니까 햇빛에 예민한 사람은 Sun cream을 역시 바르도록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아토피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흔히 태열이라고 하며 생후 2개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 만성피부질환으로서 피부건조증 및 가려움증이 주증상입니다. 사춘기와 성인에게도 지속될 수 있으며 다른 합병증 즉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같은 다른 알레르기성 질환과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마다 주변 환경 및 생활 습관에서 악화 요인을 찾아내어 이를 제거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에 수분이 충분하도록 유지시켜 주고, 가려움증과 염증을 줄여 주는 원칙에 따라 치료해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자극 물질에 대한 노출을 가급적 최소한으로 줄여야 증상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 뜨거운 환경 등 땀이 나는 조건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서적 장애를 발산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 외에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거나, 꽉 끼지 않는 순면으로 된 의복을 입도록 하는 것이 가려움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목욕은 보습제 및 국소 도포용 부신피질 호르몬제의 효과를 높여 주며, 진물이 흐르는 급성 피부염의 관리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온 알레르겐(주:알레르기의 원인물질)에는 가급적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